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 한국 지사

최인영 기자기자 페이지

"우크라에 러 선수들 정보 요청" 발언도…러시아,위원장신분속인유튜버전화에quot러선수들모니터링quot실토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 한국 지사 강력 반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신분을 속인 러시아 유튜버들과의 전화 통화에서 러시아 선수들의 2024 파리올림픽 참가 관련 민감한 사안을 언급했다가 곤경에 처했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 한국 지사

3일(현지시간) 올림픽 전문 매체 인사이드더게임스에 따르면 바흐 위원장은 '보반'과 '렉서스'로 알려진 러시아 유튜버들에게 러시아·벨라루스 선수의 파리올림픽 출전 적정성을 판단할 특별 패널을 운영한다고 말했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 한국 지사

그는 아프리카연합위원회(AUC) 위원장을 사칭한 보반과 렉서스의 전화에 "IOC 차원에서 인터넷, 언론, 공개 성명을 모니터링하는 특별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며 "문제 되는 발언을 한 선수들은 올림픽에 참가할 수 없다"고 밝혔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 한국 지사

광고

또 "우리는 우크라이나에 러시아 선수나 임원들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달라고 요청했다"라고도 했다.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에 따른 징계로 파리올림픽에 '개인 중립 선수'로만 출전할 수 있다.

군대와 관련 있거나 특별군사작전을 지지하는 선수는 올림픽에 참가할 수 없고 자국 국기나 국가도 사용하면 안 되는데, 바흐 위원장은 러시아·벨라루스 선수들이 이러한 규정을 어기는 발언이나 행동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힌 것이다.

그는 러시아가 올해 개최할 예정인 스포츠 행사 '우정 대회'에 아프리카 국가들이 참가를 자제하면 좋겠다고 요청하기도 했다.

보반과 렉서스는 바흐 위원장과의 통화 내용을 전날 자신들의 채널에 게시했다. 그에 앞서 IOC는 지난달 22일 바흐 위원장이 가짜 전화에 속았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러시아는 바흐 위원장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바흐 위원장의 발언이 국제 스포츠의 신뢰를 떨어트리고 올림픽 정신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IOC가 우크라이나에 러시아 선수단 관련 정보 제공을 요청한 것은 음모에 해당한다면서 "바흐 위원장에 대해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도 "스포츠가 정치에 관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감시 활동은 있을 수 있다. 이것이 모두에게 적용된다면 이해할 수 있다"며 "그러나 러시아 선수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면 이해할 수 없다. 이는 올림픽 원칙에 명백히 위배된다"고 비판했다.

보빈과 렉서스는 본명이 블라디미르 쿠즈네초프, 알렉세이 스톨야로프인 러시아의 친정부 성향 유튜버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보리스 존슨 전 영국 총리, 해리 왕자,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등에게도 신분을 속인 채 전화를 걸어 진땀을 빼게 한 적이 있다.

[email protected]

  • #IOC
  • #러시아
  • #바흐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소식
이전의:선우은숙·유영재, 결혼 생활 약 1년 반 만에 협의이혼
다음:트와이스 채영·자이언티 열애…"호감 갖고 만나"